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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나은 KOHI, KOREA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 FOR HEALTH & WELF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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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소개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일함으로써 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고의 기관이 되고자 합니다
윤리경영이란 기업이나 기관ㆍ단체 등이 경영(업무)활동을 함에 있어 본래 부여된 법적 책임을 준수하는 것은 물론, 이를 넘어 사회통념상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의 준수까지도 기본적인 의무로서 인정하고, 모든 경영(업무)활동을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윤리경영이란 국가ㆍ국민ㆍ고객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구축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 설립일 : 2007년 04월 04일
  • 소재지 :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2로 187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윤리헌장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우수한 보건복지인력을 양성하여 건강하고 풍요로운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보건인재의 역량개발을 선도하는 세계적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모든 임직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을 마련하여 윤리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을 다짐합니다.
  • 하나. 우리는 법령과 제규정을 준수하고,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공정한 자세로 업무에 임하여 투명ㆍ윤리경영을 실천한다.
  • 하나. 우리는 창의적 사고와 도전적 정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제일주의, 고객만족경영을 실현한다.
  • 하나. 우리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상호 협력하는 공동체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공동의 번영을 추구한다.
  • 하나. 우리는 상호간 신뢰를 바탕으로 임직원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여, 더불어 발전하는 조직문화를 구현한다.
  • 하나. 우리는 공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공헌한다.

임직원 행동강령

제1장 총칙
제1장 총칙 닫기

제1조(목적)

이 행동강령은 부패방지 및 깨끗한 공직풍토 조성을 위하여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8조에 따라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소속 임직원이 준수하여야 할 윤리적 행동의 기준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행동강령(이하 “강령”이라 한다)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직무관련자”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하 “인력개발원”이라 한다) 소속 임직원(이하 “임직원”이라 한다)의 소관업무와 관련된 사람으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개인(임직원이 사인의 지위에 있는 경우에는 이를 개인으로 본다. 이하 같다) 또는 단체를 말한다.
    • 가.인력개발원에 민원사무를 신청하거나 신청하려는 것이 명백한 개인 또는 단체
    • 나.인·허가, 검사, 감사, 단속 또는 지도 등의 대상인 개인 또는 단체
    • 다.결정, 감정, 시험, 사정 또는 조정 등으로 이익을 받거나 불이익을 직접 받는 개인 또는 단체
    • 라.인력개발원과 계약을 체결하거나 체결하려는 것이 명백한 개인 또는 단체
    • 마.인력개발원에 대하여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거나 임직원의 직무상 권한의 행사 또는 불행사로 금전적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는 개인 또는 단체
    • 바.정책·사업 등의 결정 또는 집행으로 이익을 받거나 불이익을 직접 받는 개인 또는 단체
    • 사.그 밖에 원장이 부패방지를 위하여 정하는 업무와 관련된 개인 또는 단체
  • 2.“직무관련임직원”이란 임직원의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이익 또는 불이익을 직접적으로 받는 다른 임직원(기관이 이익이나 불이익을 받는 경우에는 그 기관의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임직원을 말한다) 중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임직원을 말한다.
    • 가.임직원의 소관업무와 관련하여 직무상 지휘·명령을 받는 하급자
    • 나.인사·예산·감사·상훈 또는 평가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임직원의 소속기관 임직원
    • 다.사무를 위임·위탁하는 경우 그 사무의 위임·위탁을 받는 임직원
    • 라.그 밖에 원장이 정하는 임직원
  • 3.“선물”이란 대가없이(대가가 시장가격 또는 거래관행과 비교하여 현저하게 낮은 경우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 제공되는 물품 또는 유가증권, 숙박권, 회원권, 입장권, 그 밖에 이에 준하는 것을 말한다.
  • 4.“향응”이란 음식물·골프 등의 접대 또는 교통·숙박 등의 편의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제3조(적용범위)

이 강령은 인력개발원에 속한 모든 임직원(인력개발원에 파견된 직원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에게 적용한다.

제4조(임직원의 책무)

임직원은 직무를 정직·공정·성실하게 수행하며, 청렴하고 건전한 생활을 솔선함으로써 공공에 대한 의무와 책임을 다하여야 한다.

제2장 공정한 직무수행
제2장 공정한 직무수행 닫기

제5조(공정한 직무수행을 해치는 지시 등에 대한 처리)

  • 임직원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 1.법령과 규정을 준수할 것
    • 2.정당한 업무수행을 저해하는 어떠한 요소도 고려하지 아니할 것
    • 3.상급자는 하급자에게 정당한 지시를 내려야 하며, 하급자는 그 지시에 복종할 것
  •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법령이나 규정에 위반하여 공정한 직무수행을 현저하게 해치는 지시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상급자로부터 제2항을 위반하는 지시를 받은 하급자는 그 사유를 해당 상급자에게 별지 제1호 서식의 소명서를 작성하여 소명(疎明)하고 그 지시에 따르지 아니하거나 제29조에 따라 지정된 행동강령 업무를 담당하는 임직원(이하 “행동강령책임관”이라 한다)과 상담할 수 있다.
  • 제3항에 따라 지시를 이행하지 아니하였는데도 같은 지시가 반복될 때에는 즉시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하여야 한다.
  • 제3항이나 제4항에 따라 상담을 요청받은 행동강령책임관은 지시 내용을 확인하여 지시를 취소하거나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면 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다만, 지시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부당한 지시를 한 상급자가 스스로 그 지시를 취소하거나 변경하였을 때에는 원장에게 보고하지 아니할 수 있다.
  • 제5항에 따른 보고를 받은 원장은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지시를 취소·변경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이 경우 공정한 직무수행을 해치는 지시를 제3항에 따라 이행하지 아니하였는데도 같은 지시를 반복한 상급자에게는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제6조(이해관계 직무의 회피)

  • 임직원은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직무의 회피 여부 등에 관하여 별지 제2호 서식에 따라 바로 위 상급자 또는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다만, 각종 증명서 발급, 민원 접수, 문서 송달, 그 밖에 이와 유사한 단순 민원 업무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1.자신, 자신의 직계 존속·비속, 배우자 및 배우자의 직계 존속·비속의 금전적 이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우
    • 2.4촌 이내의 친족(「민법」 제767조에 따른 친족을 말한다. 이하 같다)이 직무관련자인 경우
    • 3.자신이 2년 이내에 재직하였던 단체 또는 그 단체의 대리인이 직무관련자인 경우
    • 4.배우자, 자신의 직계 존속·비속과 형제자매, 배우자의 직계존속과 형제자매가 임원으로 재직하고 있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관·단체가 직무관련자인 경우
    • 5.그 밖에 원장이 공정한 직무수행이 어려운 관계에 있다고 정한 사람이 직무관련자인 경우
  • 제1항에 따라 상담요청을 받은 바로 위 상급자 또는 행동강령책임관은 해당 임직원이 그 직무를 계속 수행하는 것이 적절하지 아니하다고 판단되면 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다만, 바로 위 상급자가 그 권한의 범위에서 그 임직원의 직무를 일시적으로 재배정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그 직무를 재배정하고 원장에게 보고하지 아니할 수 있다.
  • 제2항에 따라 보고를 받은 원장은 직무가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제7조(특혜의 배제)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지연·혈연·학연·종교 등을 이유로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거나 특정인을 차별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8조(예산 등의 목적 외 사용 금지)

임직원은 여비·업무추진비 등 업무수행을 위한 예산이나 업무용 시설·물품 등을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제공하여 인력개발원에 재산상 손해를 입혀서는 아니 된다.

제9조(정치인 등의 부당한 요구에 대한 처리)

  • 임직원은 공무원, 정치인 또는 정당 등으로부터 부당한 직무수행을 강요받거나 청탁을 받은 경우에는 별지 제3호 서식에 따라 원장에게 보고하거나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 제1항에 따라 보고를 받은 원장이나 상담을 한 행동강령책임관은 그 임직원이 공정한 직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10조(인사 청탁 등의 금지)

  • 임직원은 자신의 임용·승진·전보 등 인사에 부당한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타인으로 하여금 인사업무담당자에게 청탁을 하도록 하여서는 아니 된다.
  • 임직원은 직위를 이용하여 다른 임직원의 임용·승진·전보 등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1조(투명한 회계 관리)

임직원은 관련법령과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 등에 따라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투명하게 회계를 관리하여야 한다.

제3장 부당이득의 수수 금지 등
제3장 부당이득의 수수 금지 등 닫기

제12조(이권개입 등의 금지)

임직원은 자신의 직위를 직접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거나 타인이 부당한 이익을 얻도록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3조(직위의 사적 이용 금지)

임직원은 직무의 범위를 벗어나 사적 이익을 위하여 인력개발원의 명칭이나 직위를 공표·게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용하거나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4조(알선·청탁 등의 금지)

  • 임직원은 자기나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다른 임직원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해치는 알선이나 청탁 등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 임직원은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자기나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직무관련자를 다른 직무관련자나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2조제3호에 따른 공직자에게 소개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5조(직무관련 정보를 이용한 거래 등의 제한)

임직원은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미공개 정보를 이용하여 주식 등 유가증권이나 부동산 등과 관련된 재산상 거래 또는 투자를 하거나 타인에게 그러한 정보를 제공하여 재산상 거래나 투자를 돕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6조(공용재산의 사적 사용·수익의 금지)

임직원은 차량·부동산 등 인력개발원 소유의 재산과 예산의 사용으로 제공되는 적립포인트 등 부가서비스를 정당한 사유 없이 사적인 용도로 사용·수익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7조(금품등을 받는 행위의 제한)

  • 임직원은 직무관련자로부터 금전·부동산·선물 또는 향응(이하 “금품등”이라 한다)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외한다.
    • 1.채무의 이행 등 정당한 권원에 따라 제공되는 금품등
    • 2.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부득이한 경우에 통상적인 관례의 범위(1인당 3만원 한도)에서 제공되는 음식물이나 편의
    • 3.직무와 관련된 공식적인 행사에서 주최자가 참석자에게 일률적으로 제공하는 교통·숙박이나 음식물
    • 4.불특정 다수인에게 배포하기 위한 기념품이나 홍보용 물품
    • 5.질병·재난 등으로 인하여 어려운 처지에 있는 임직원을 돕기 위하여 공개적으로 제공되는 금품등
    • 6.그 밖에 원활한 직무수행 등을 위하여 원장이 허용하는 범위(1인당 3만원 한도)에서 제공되는 금품등
  • 임직원은 직무관련임직원으로부터 금품등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외한다.
    • 1.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 2.통상적인 관례의 범위에서 제공되는 소액(1인당 3만원 한도)의 선물
    • 3.직원 상조회 등에서 공개적으로 제공되는 금품등
    • 4.상급자가 하급자에게 위로·격려·포상 등 사기를 높일 목적으로 제공하는 금품등
  • 임직원은 직무관련자였던 사람이나 직무관련임직원이었던 사람으로부터 그 당시의 직무와 관련하여 금품등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다만, 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외한다.
  • 임직원은 배우자나 직계 존·비속이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라 수령이 금지되는 금품등을 받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제18조(금품등을 주는 행위의 제한)

  • 임직원은 인력개발원의 이익을 목적으로 직무와 관련이 있는 공무원 또는 정치인 등에게 금품등을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제17조제1항 각 호에서 정한 경우는 제외한다.
  • 임직원은 제17조제2항에 따라 자신으로부터 금품등을 받는 것이 금지된 임직원에게 금품등을 주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제17조제2항 각 호에서 정한 경우는 제외한다.

제19조(청렴한 계약의 체결 및 이행)

  • 임직원은 인력개발원에서 시행하는 입찰·계약 및 계약이행 등에 있어서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 임직원은 제1항의 입찰·계약 및 계약이행 과정에서 거래상의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금지된 금품등을 요구하거나 불공정한 거래조건 강요 또는 경영간섭 등 부당한 요구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4장 건전한 공직풍토의 조성
제4장 건전한 공직풍토의 조성 닫기

제20조(외부강의·회의등의 신고)

  • 임직원은 대가를 받고 세미나, 공청회, 토론회, 발표회, 심포지엄, 교육과정, 회의 등에서 강의, 강연, 발표, 토론, 심사, 평가, 자문, 의결 등(이하 “외부강의·회의등"이라 한다)을 할 때에는 미리 외부강의·회의등의 요청자, 요청사유, 장소, 일시 및 대가를 별지 제4호 서식에 따라 원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다만, 외부강의·회의등의 요청자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그 소속 기관을 포함한다)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임직원이 제1항에 따라 외부강의·회의등의 신고를 하면서 그 대가나 소요 시간 등을 미리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외부강의·회의등의 대가를 통보받은 즉시 이를 보완하여야 한다.
  • 임직원이 제1항에 따라 외부강의·회의등을 할 때 받을 수 있는 대가는 외부강의·회의등의 요청자가 통상적으로 적용하는 기준을 초과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직무관련 강의·강연의 대가는 별표 1에 따른 기준(원고료 및 여비를 포함하지 않은 금액을 말한다)을 초과할 수 없다.
  • 행동강령책임관은 분기별로 임직원의 외부강의·회의등 신고 현황을 파악하여 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 원장은 임직원이 직무 유착성이 있는 강의나 잦은 강의로 직무에 지장을 주는 경우에는 그 소속부서의 장에게 주의 조치할 수 있다.

제21조(금전의 차용금지 등)

  • 임직원은 직무관련자(4촌 이내의 친족은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 또는 직무관련임직원에게 금전을 빌리거나 빌려주어서는 아니 되며 부동산을 무상대여(시장가격 또는 거래관행과 비교하여 현저하게 낮은 경우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로 받아서는 아니 된다. 다만,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금융기관으로부터 통상적인 조건으로 금전을 빌리는 경우에는 제외한다.
  • 제1항 본문에도 불구하고 부득이한 사정으로 직무관련자 또는 직무관련임직원에게 금전을 빌리거나 빌려주는 것과 부동산을 무상으로 대여 받으려는 임직원은 별지 제5호 서식에 따라 원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제22조(건전한 경조사 문화의 정착)

  • 임직원은 건전한 경조사 문화의 정착을 위하여 솔선수범하여야 한다.
  • 임직원은 직무관련자나 직무관련임직원에게 경조사를 알려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를 알릴 수 있다.
    • 1.친족에 대한 통지
    • 2.현재 근무하고 있거나 과거에 근무하였던 기관의 소속직원에 대한 통지
    • 3.신문, 방송 또는 제2호에 따른 직원에게만 열람이 허용되는 내부통신망 등을 통한 통지
    • 4.임직원 자신이 소속된 종교단체·친목단체 등의 회원에 대한 통지
  • 임직원은 경조사와 관련하여 5만원을 초과하는 경조 금품등을 주거나 받아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외한다.
    • 1.임직원과 친족 간에 주고받는 경조사 관련 금품등
    • 2.임직원 자신이 소속된 종교단체·친목단체 등에서 그 단체 등의 정관·회칙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제공되는 경조사 관련 금품등
    • 3.원장이나 인력개발원의 명의로 지급되는 경조사 관련 금품등
제5장 위반행위의 조치 등
제5장 위반행위의 조치 등 닫기

제23조(위반여부에 대한 상담)

  •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하면서 강령을 위반하는 지가 분명하지 아니할 때에는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이 경우 행동강령책임관은 별지 제6호 서식에 따라 상담내용을 기록·관리하여야 한 다.
  • 원장은 제1항에 따른 상담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용전화·상담실 설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24조(위반행위의 신고와 확인)

  • 누구든지 임직원이 이 강령을 위반한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원장이나 행동강령책임관 또는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다.
  • 제1항에 따라 신고하는 사람은 별지 제7호 서식에 따라 본인 및 위반자의 인적사항과 위반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 행동강령책임관은 제1항에 따라 신고받은 위반행위를 확인한 후 당해 임직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소명자료를 첨부하여 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25조(신고인의 신분보장)

  • 원장 및 행동강령책임관은 제24조에 따른 신고인과 신고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보장하여야 하며, 신고인이 신고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 제1항에도 불구하고 불이익을 받은 신고인은 원장·행동강령책임관 또는 국민권익위원회에 보호 조치나 불이익 구제 등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원장 및 행동강령책임관은 그에 필요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 신고인이 제24조에 따른 신고로 자신의 강령 위반행위가 발견된 경우 그 신고인에 대한 징계 등 처분 시에는 이를 감경 또는 면제할 수 있다.
  •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은 이 강령에 따른 상담·보고 등의 경우에도 준용한다.

제26조(징계 등)

  • 원장은 이 강령에 위반된 행위를 한 임직원에 대하여는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 제1항에 따른 징계의 종류, 절차 및 효력 등은 「인사규정」 등의 징계관련 규정에 따른다. 다만, 금품등 수수금지 위반행위자에 대한 징계 처분을 하는 때에는 별표 2의 금품등 수수금지 위반 양정기준을 적용하여야 한다.
  • 제1항에도 불구하고 징계의결을 요구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른 사유서를 기록·관리하여야 한다.
  • 제25조를 위반하여 신고자에게 불이익을 준 경우에는 가중하여 징계할 수 있다.

제27조(금지된 금품등의 처리)

  • 이 강령을 위반하여 금품등을 받은 임직원은 해당 제공자에게 그 기준을 초과한 부분이나 받는 것이 금지된 금품등을 즉시 반환하여야 한다. 이 경우 그 임직원은 별지 제9호 서식에 따라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반환 비용을 원장에게 청구할 수 있다.
  • 제1항에 따라 반환하여야 하는 금품등이 멸실·부패·변질 등의 우려가 있거나 그 제공자나 제공자의 주소를 알 수 없거나 제공자에게 반환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원장이나 행동강령책임관에게 인도하여야 한다.
  • 제2항에 따라 인도된 금품등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기준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
    • 1.멸실·부패·변질되어 경제적 가치가 없는 금품등은 폐기 처분한다.
    • 2.멸실·부패·변질될 우려가 있는 금품등은 사회복지시설이나 공익단체 등에 기증한다.
    • 3.제1호 및 제2호 외의 경우로서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홈페이지 공고 등의 절차를 거쳐 사회복지시설이나 공익단체 등에 증한다.
    • 4.그 밖에 원장이 정하는 기준에 따른다.
  • 행동강령책임관은 제3항에 따라 처리한 금품등에 대하여 제공자·제공받은 자·제공받은 금품·제공일시 및 처리내용 등을 별지 제10호 서식의 금품등 접수·처리대장에 따라 기록·관리하고, 제공자에게 관련 사실을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제공자의 주소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통보하지 아니할 수 있다.
제6장 보칙
제6장 보칙 닫기

제28조(교육)

  • 원장은 임직원에게 이 강령의 준수를 위한 교육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하며, 그 결과를 기록·관리하여야 한다.
  • 제1항에 따른 교육은 매년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하며, 신규 임용 직원에게 이 강령에 대한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제29조(행동강령책임관의 지정)

  • 원장은 이 강령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행동강령책임관을 지정하여야 한다.
  • 행동강령책임관은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 1.강령관련 교육·상담
    • 2.강령의 준수 여부 점검 및 평가
    • 3.강령의 위반행위 신고·접수·처리 및 신고인 보호 조치
    • 4.그 밖에 강령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 행동강령책임관은 제2항에 따른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알게 된 내용을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30조(준수 여부 점검)

  • 행동강령책임관은 임직원의 강령 이행실태 및 준수 여부 등을 매년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점검하여야 한다.
  • 행동강령책임관은 제1항에 따른 정기점검 외에도 휴가철, 명절 전후 등 부패 취약시기에 수시 점검을 실시할 수 있다.
  • 행동강령책임관은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점검 결과를 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31조(포상)

원장은 이 강령의 이행 및 발전에 기여한 임직원에게 인사 우대나 포상 등을 실시할 수 있다.

제32조(행동강령의 운영)

  • 원장은 이 강령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제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 원장은 이 강령에 위반되는 금품등의 접수·처리를 위하여 클린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할 수 있다.
  • 원장은 임직원의 강령 위반행위에 대한 공정한 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행동강령책임관을 장으로 하는 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 제3항의 조사위원회는 3명 이상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부 칙
부 칙 닫기

제1조(시행일)

이 강령은 원장이 결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외부강의·강연 대가기준에 관한 적용례)

제20조제3항 단서의 개정규정은 이 강령 시행 후 최초로 외부강의·강연을 하는 임직원부터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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