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다나은 KOHI, KOREA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 FOR HEALTH & WELFARE
  • HOME > KOHI홍보관 > KOHI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사례관리 우수사례 10선 발표...현장전문가와 통합돌봄시대 논의의 장 마련(2025.11.10.)
  • 작성자 : 송기주
  • 작성일 : 2025-11-10 15:10:30
  • 조회수 : 819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사례관리 우수사례 10선 발표...현장전문가와 통합돌봄시대 논의의 장 마련

- 2025년 사례관리실천 우수사례공모전 시상식 및 공개사례발표·한국사례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공동 개최 -

 

□ 한국보건복지인재원(원장 직무대행 배남영, 이하 ‘인재원’)은 한국사례관리학회(학회장 백은령, 이하 ‘학회’)와 공동으로 지난 7일(금) 인재원 서래당에서 ‘2025년 사례관리실천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 및 공개사례발표·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인재원의 ‘사례관리실천 우수사례 공모’는 사례관리의 가치와 실천원칙, 핵심 수행과업을 적용한 현장의 사례 발굴을 목적으로 2014년부터 실시되어 올해로 12주년을 맞이하였다.

 

□ 인재원은 역대 총 106편의 사례관리 현장 우수사례를 발굴하였으며,선정된 사례는 우수사례집으로 발간하여 사례관리자의 직무 전문역량 강화와 성장을 위한 교육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 이번 공모전에는 총 136건의 사례가 접수되었고 4단계의 심층평가를 거쳐 최종 10건의 우수사례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사례는 ▲깊은 어둠 속, 가족이라는 빛 ▲나는 유령이 아닌 사람입니다 ▲느리지만 멈추지 않는 일곱 빛깔의 변화 ▲더불어 사는 주인된 삶 ▲살아내기로 결심한 날들 ▲자립을 향한 동행 ▲저는 제가 이겨 낼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지적장애 어머니와 복합발달장애 아동의 위기개입 사례 ▲팜엄마의 홀로서기를 위해 함께 나누고 걸어온 길 ▲편견의 틀을 깨니 희망이 보입니다 이다.

 

□ 이 날 오후에는 ‘돌봄통합지원법 시대, 인권과 공공성을 향한 사례관리: 보편적 권리로서 돌봄, 그리고 실천의 재구성’을 주제로 추계학술대회가 개최되었으며, 돌봄통합지원법의 이해와 지역사회 사례관리 등을 주제로 기조강연과 주제발표, 패널토론 등이 진행되었다.

 

□ 이번 행사는 현장 진행과 더불어 실시간 유튜브 송출을 통해 전국 사례관리자 및 사회복지공무원, 관련 연구자 등 현장 사례관리 전문가 약 400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 배남영 인재원 원장 직무대행은 “돌봄통합지원법 시행을 앞두고, 국민의 전 생애를 아우르는 돌봄 체계 속에서 사례관리사들의 전문성과 헌신이 더욱 빛날 것”이라며, “인재원은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정책 현장 간의 연결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복지 인재 양성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밝혔다.

 

페이지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