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보건복지인재원, 복지현장 디지털전환 선도 핵심리더 양성(2025.10.20.)
- 작성자 : 송기주
- 작성일 : 2025-10-22 08:17:55
- 조회수 : 172
한국보건복지인재원, 복지현장 디지털전환 선도 핵심리더 양성
- 디지털 포용과 복지현장 디지털 적용 역량 제고
□ 한국보건복지인재원(원장 직무대행 배남영, 이하 ?인재원?)은 지난 17일(금), 복지현장의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해 디지털 핵심리더 59명을 양성했다고 밝혔다.
□ ‘2025 복지현장 디지털 핵심리더 양성사업’은 내년도 디지털 포용법 시행을 앞두고 복지현장에서 디지털 기술 적용시 취약계층을 포용하고 새로운 복지서비스 설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9~10월 동안 총 2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 9월에 진행된 ‘디지털 포용과 복지현장의 변화’과정에서는 공공과 민간의 복지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동향과 디지털 포용(서울대학교 정봉근 교수) ▲생성형 AI 기반 복지현장 적용(㈜재미와의미연구소 홍영일 대표이사)에 대해 다루었으며 실시간 비대면(zoom) 방식으로 진행하여 현장실무자의 접근성을 높였다.
□ 지난 17일에 실시된 ‘복지현장의 디지털 적용 실제’과정에서는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의 중간관리자급 이상 혹은 디지털 관련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생성형 AI 기반 복지 서비스 기획(등대의 집 장진현 사무국장)에 대한 강의를 통해 복지 현장의 생성형 AI 적용 사례를 탐색하고 교육생 개별 업무에 맞는 실제 복지 서비스를 기획하는 실습을 제공했다.
□ 본 교육에 참여한 우수 교육생 3명에게는 삼성 에스원의 사회공헌사업인 ?삼성 시니어 디지털 사업?(SSDA, Samsung Senior Digital Academy)과 연계하여 갤럭시 탭을 제공했다.
□ 본 교육에 참여한 교육생은 “이번 교육을 통해 디지털 포용의 개념과 정책 동향을 파악하게 되었으며, 국내․외 복지현장의 디지털 혁신 사례 학습을 통해 적용방안을 이해하게 되었다.”며, “이후 실무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 인재원 배남영 원장 직무대행은 “복지현장의 디지털 전환이 단순히 기술 적용을 넘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 복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전글
[보도자료] 한국보건복지인재원, ‘돌봄통합 교육’ 전국 확산 박차(2025.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