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다나은 KOHI, KOREA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 FOR HEALTH & WELFARE
  • HOME > KOHI홍보관 > KOHI소식 > 보도자료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의료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 실시
  • 작성자 : 박지민
  • 작성일 : 2021-08-13 18:03:29
  • 조회수 : 210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의료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 실시

- 의료 현장의 다양한 교육 수요 대응과, 의료AI 분야의 진입장벽 해소에 기여 -

 

□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허선, 이하 인력개발원)은 의료AI 분야의 다양한 교육 수요 대응을 위하여 8월 2일부터 4개월간 인공지능 데이터분석 전문 온라인교육 플랫폼을 활용한 ‘의료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기본과정(이하 기본과정)’을 시작했다.

 

○ 인력개발원은 2018년부터 4차 산업혁명시대 개인맞춤형 의료 패러디임의 변화에 발맞춰 정밀의료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시작하여 의료 인공지능, 의료정보분석, 유전체 분석 등 바이오헬스 분야 융‧복합 전문가를 양성해 오고 있다. 또한 대한의료인공지능학회와의 협력을 통해 국내 최초로 ‘의료 인공지능 전문가 양성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 특히, 올해는 의료 인공지능 분야의 진입장벽을 해소하기 위해 ‘의료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기본과정’을 개발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의료AI 분야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강화하였다.

 

□ 이번 기본과정은 의료 인공지능 분야의 높은 수요를 반영하듯 약 3.5:1의 높은 경쟁률로 현직 임상의사를 포함한 의공학‧IT‧보건학‧BT 등 50여명의 교육생이 선발되었으며,

 

○ 교육내용으로는 △프로그래밍 기초 △데이터 분석 이론 및 실습 △머신러닝 △딥러닝 △의료데이터 분석 실습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의료데이터 분석 실습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의료 빅데이터를 분석해 볼 수 있도록 개발한 인력개발원만의 특화 교육으로 운영된다.

 

□ 인력개발원 허선 원장은 “의료 인공지능 분야의 높은 성장과 함께 인력 양성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다”며, “교육 수요에 적극적으로 호응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한국판 뉴딜을 선도할 의료 빅데이터‧인공지능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미래 신성장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인력개발원은 대한의료인공지능학회와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의료 인공지능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K-MOOC 입문교육 콘텐츠 개발 등의 노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페이지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