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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서비스 이행표준고객헌장

정보공개 > 고객헌장 >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우리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보건복지 분야의 발전과 변화를 선도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서 내실있는 교육과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개인의 역량개발과 조직의 성과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고품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새로운 교육내용과 최신 교육기법을 도입하여 선진적인 교육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편리하고 청결한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쾌적한 교육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자율적이고 활기찬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열린교육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의 불편 및 건의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하나. 이와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는 ‘서비스이행표준’을 마련하여 고객과의 약속을 충실히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교육서비스 실천기준

01. 고객지향적 고품질 교육프로그램 제공

교육과정 설계

  • 관련 분야의 전문가의 및 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교육훈련 수요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을 개발 시 반영하겠습니다.
  • 직무역량과 밀접한 교과목을 편성하여, 전문성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 다양하고 실용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육수요자의 폭넓은 선택권을 보장하고, 고객중심맞춤교육을활성화시키겠습니다.
  • 교과목 간 상호 연계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수강사의 확보, 교육기법의 다양화를 통해 교육목표를 최대한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 안내 시 교육목적, 방향 및 주요내용 등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교육등록, 입교식 및 수료식 등의 행정절차는 최소한의 절차로 간편하게 실시하겠습니다.
  • 과정진행 중 교육생의 합리적인 의견을 수용하고, 교육과정의 운영에 교육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수료결과는 교육종료일로부터 10일 이내에 통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과정 평가

  • 각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조사와 학업성취도 및 현업적용도 조사 등을 실시하고 차기 교육과정 운영 및 신규과정개발에 반영하여, 더 나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육과정 제공

  • 고객으로부터 정보요구 및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3일 이내에 응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 책자 및 안내자료의 발간, 인터넷 홈페이지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보건복지 교육정보를 수시로 제공하겠습니다.

02.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교육시설

  • 강의실 내 조명, 음향 및 각종 기자재를 최적의 조건으로 준비하여, 교육생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주기적인 점검과 관리를 통하여 교육생이 인터넷휴게실 등 개발원 내 시설을 이용하는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실의 도서자료 확충에 노력하고 교육생이 편리하게 열람 및 대출할 수 있도록 자료관리시스템을 제공하겠습니다.
  • 시설 및 환경이용에 대한 불편사항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최대한 빠르게 시정 및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 각종 설비 및 시설에 대한 투자를 통해, 더 나은 교육 여건을 마련토록 노력하겠습니다.

03. 최상의 친절서비스 실천

고객을 모시는 기본자세 : 교육생이 직접 찾아오시는 경우

  • 인력개발원을 쉽게 찾아오실 수 있도록 주변지역에 안내표지판을 정비하겠습니다.
  • 인력개발원 현관에 교육과정 및 강의실 현황을 부착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항상 정중하고 친절한 자세를 갖추겠습니다.

고객을 모시는 기본자세 :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조직업무와 직원 전화번호를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고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전화를 받을 때에는 먼저 소속과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즉시 답변 드리기 어려운 경우, 고객의 연락처를 주시면 신속히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을 모시는 기본자세 : 문서로 접수된 민원의 경우

  • 접수된 문서는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으며, 만약 검토 등이 필요하여 시일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처리예정일이나 진행상황 등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회신문서에는 업무 담당자의 성명, 연락처를 명시하여 처리결과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을 모시는 기본자세 :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경우

  •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인력개발원의 교육안내 및 최신정보를 상세하게 소개하여, 고객님께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 및 기타 인력개발원에 대한 문의사항을 인력개발원 홈페이지에 남겨주신 경우에는 즉시 응답을 원칙으로 하며, 최대 3일 이내 응답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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