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KOHI소식

정책과 소식 > KOHI소식 > 언론보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종사자 역량강화를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에 힘써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종사자 역량강화를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에 힘써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자 홍지연
작성일 2017-12-29 조회수 214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종사자 역량강화를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에 힘써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최영현, 이하 인력개발원)은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 간 장애인주간보호시설장을 대상으로 장애인주간보호시설 강사양성과정을 실시하였다.

장애인주간보호시설은 장애인을 주간에 일시 보호하며 필요한 재활서비스 및 교육을 제공하는 시설, 전국 663개소(201612월 기준)가 설치되어 있다. 주간보호서비스를 통하여 장애인 가족의 부양부담을 덜어주고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보편적이고 동등한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종사자에게 꼭 필요한 역량인 장애인 의사소통을 주제로 강의할 예비강사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되었으며, 인력개발원은 2018년부터 주간보호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장애인주간보호시설역량강화과정지역센터(서울, 수원, 대전, 대구, 부산, 광주)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내용으로는 발달장애인의 특성에 따른 의사소지원의 이해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현장실천 사례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도구 개발 및 실습으로 구성되었다.

교육에 참여한 예비 강사들은 직접적인 사례를 공유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어 매우 유익하였다며, 이번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실천 사례를 현장에 공유하여 발달장애인과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한 장애인 복지서비스의 품질향상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인력개발원 최영현 원장은 주간보호는 장애인 당사자와 그 보호자의 삶을 유지함에 있어 중요한 서비스인 만큼, 그 종사자의 처우개선과 역량강화가 필요하다, “이번에 실시하는 발달장애인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개인별지원 등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종사자 맞춤형 교육과정을 지속 개발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장애인주간보호시설역량강화과정2018인력개발원 지역센터(서울, 수원, 대전, 대구, 부산, 광주)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TOP